농심 50년 라면 “우육탕면” 출시

일반라면보다 2배 굵은 면발,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 동시에 즐긴다

식약일보 | 입력 : 2015/01/13 [16:03]

일반라면보다 2배 이상 굵은 면발에다 쫄깃한 맛을 주는 신제품 라면이 소비자들에게 선보였다.

 

농심은 대한민국 면 산업을 주도하며 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아 13일, 입 안 가득 풍성한 굵은 면발에 소고기, 버섯, 각종 야채와 고추장으로 맛을 낸 '우육탕면' 을 출시했다며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에 출시된 "우육탕면"의 핵심은 면발이다.

 

국내 유탕면 중 면발이 가장 두툼하다. '우육탕면'은 일반라면(1.6mm)보다 2배, 너구리(2.1mm)보다 1.5배 두껍고 납작한 형태로, 농심이 창립 이래 50년 동안 쌓아온 제면기술의 노하우가 숨어있다.

 

식품업계 최고 수준의 R&D 능력을 갖춘 농심은 두꺼운 면발 속까지 단시간에 익힐 수 있는 제면기술을 개발했으며 이번 ‘창립 50주년’을 맞아 출시한 '우육탕면'에 처음 적용했다고 밝혔다.

 

우육탕면의 조리시간은 5분(끓는 물 기준, 신라면은 4분 30초)으로 너구리와 같지만, 겉은 부드럽고 속은 쫄깃한 2가지 식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나아가 쫄깃한 식감이 오랜 시간 유지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설명회에서 면발의 퍼짐 정도를 알 수 있는 ‘식품물성실험’에서 일반면보다 탱탱함(탄력성 등)을 두 배 이상 길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는데, 이는 조리 직후의 탱탱한 면발이 마지막까지 양호하게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버섯과 야채가 들어간 건더기(후레이크) 별첨도 풍성하다. 농심은 형태가 살아있는 표고버섯으로 시각적 차별화와 맛의 조화를 높였다고 밝혔다.

 

여기에 소고기와 고추장으로 맛을 낸 국물은 얼큰하고 진한 소고기 샤브샤브의 색다른 풍미를 선사한다.

 


특히, 출시 전 두 차례의 소비자 대상 품질 만족도 조사에서 ‘쫄깃하고 탱탱한 식감’의 면과 ‘얼큰하고 진한’ 국물이 조화롭다는 평가를 받았다. 면 품질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농심이 면발을 강조한 우육탕면을 출시함에 따라 그동안 라면 스프의 차별화를 통한 시장경쟁에서 면발 중심으로 경쟁 구도가 변화될 전망이다.

 

국내라면 시장은 다양한 국물 맛 또는 비빔면과 볶음면 등 색다른 조리 형태가 제시되어 왔지만, 기본적으로 스프의 맛과 형태(분말/액상)를 변화시켜오며 성장해 왔다.

 

농심 관계자는 “이번 아주 굵은 면발의 우육탕면 개발은 국내 젊은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하는 한편, 세계적인 추세에도 부합한다”고 설명하고, “농심은 다양한 면발과 특화된 제품으로 국내 시장 공략은 물론,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라면과 본격적인 시장 쟁탈전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 농심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상대적으로 굵은 면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젊은 층일수록 씹는 맛이 좋고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는 면을 좋아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일본 등 라면 기업들은 면발의 차별화 전략을 내세워 자국은 물론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8년부터 면발을 강조한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한 일본은 스트레이트 면, 굵은 면 등 다양한 면발을 내세우며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농심은 우수한 품질과 차별화된 면으로 국내 시장에서 라면의 위상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 공략의 고삐를 당긴다는 계획이다.

 

가격은 유통채널별로 (중량 123g) 960원에서 1,200원이다. 이는 일반 라면보다 갑절 이상 비싸다.

 

이날 신제품 라면 설명회에 참석한 인사들은 국물 맛이 일반 라면 보다 맛이 다르고 면발도 우동처럼 비슷하지만 결국 라면 가격을 인상하는데 부채질을 하는 것이 아니냐 하는 목소리도 쏟아졌다. 서정용 편집국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뉴스
문대통령, “농업·농촌 한국판 뉴딜과 지역균형뉴딜 한 축” 새 비전 제시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